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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24 혹은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 사이트를 통해 집에서도 간단히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민원24를 통한 건축물대장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물대장 등본, 초본의 경우 발급은 주민센터 등을 방문시 1건당 500원, 열람은 1건당 3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며, 인터넷으로 발급이나 열람시에는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시 평면도의 경우 건축물의 소유자 동의가 있어야 발급이 되므로 직접 주민센터나 행정기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단, 건축물 소유자의 배우자나 직계존비속 및 그 배우자, 해당 건축물의 임차인 등은 평면도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따라하기


민원24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메인화면에서 '건축물대장등초본 발급(열람)신청'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상단메뉴에서는 민원안내 > 테마별 민원 > 부동산에 보시면 건축물대장 등, 초본 발급 열람 신청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발급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선택하며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가입을 하고 가지고 계신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7/06/25 - [생활 인터넷정보] - 민원24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하기


로그인할 때 보안프로그램이나 설치프로그램 안내가 뜨면 그대로 설치 진행하시면 됩니다.



다음과 같은 민원신청서 작성화면이 나오면 별표부분을 기입하거나 확인한 뒤 '민원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건축물대장 열람의 경우 두번째 탭을 클릭하여 마찬가지로 기입한 뒤 민원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나의민원 페이지로 이동하여 신청내역에 민원접수현황이 나오게 됩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는 반드시 로컬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면 공유프린터를 쓰는 곳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인쇄하실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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