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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24는 우리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민원을 신청 및 발급,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로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 5000여종의 전입신고 등 민원안내 서비스와 22여종의 인터넷 열람민원, 1200여종의 인터넷 발급민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민원발급을 위해서는 우선 신청 민원을 검색한 뒤 신청서 내용을 입력, 본인 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 확인 과정을 거쳐 수수료를 납부한 뒤 나의민원에서 신청한 민원 내용을 확인한 후 문서 출력을 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회원가입 및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 입력 부분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민원24 홈페이지를 접속합니다.
회원가입을 위해 메인화면에서 회원가입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위해서도 먼저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만 공인인증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필수적으로 해주셔야만 합니다.
민원24 회원가입하기
회원가입을 위해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안내란에 동의를 합니다.
회원가입을 위해 * 표시된 곳에 모두 기입 후 '가입' 버튼을 누릅니다.
이것으로 회원가입은 간편하게 끝나게 됩니다. 회원가입 중 보안프로그램 설치나 확인 메세지가 뜬다면 모두 확인이나 설치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메인화면에서 로그인을 먼저 한 뒤 '공인인증서 등록안내'를 선택합니다. 등록안내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면 화면 맨 위 중앙의 '바로가기 서비스'를 클릭하면 상단 메뉴가 열리게 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안내 화면에서 공인인증서 등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된 상태여서 민원인 성명은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본인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을 위해 서명에 사용할 인증서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사용자의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이동합니다.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어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로써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민원24의 본인확인이 필요한 민원처리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공인인증서는 가까운 거래은행 및 증권사 지점 등에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신청하면 해당 금융기관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PC 또는 USB로 인증서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