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건증 인터넷 발급 시 출력 오류 해결 방법 안내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려다가 오류가 발생해서 당황하셨죠?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보건증 인터넷 발급 시 출력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1. 보건증 인터넷 발급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
보건증은 공공기관 홈페이지, 특히 "공공보건포털 (https://www.g-health.kr)"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로그인하고 조회까지 되었더라도, 출력 버튼을 눌렀을 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문제는 대부분 컴퓨터 설정이나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에서 발생하니, 아래 내용을 하나씩 점검해 보세요.
2. 오류가 나는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
① 인터넷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
보건증 출력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 환경을 기준으로 설계된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현재는 IE가 종료되어 크롬, 엣지(Edge), 웨일 등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되었죠.
해결 방법
크롬 또는 엣지에서 '호환 모드'로 접속하기
엣지 브라우저 실행
주소창에 https://www.g-health.kr 입력
우측 상단 ... 클릭 → Internet Explorer 모드에서 다시 로드 선택
다시 로그인 후 보건증 발급 메뉴로 들어가 출력 시도
Internet Explorer 모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 > 기본 브라우저 > "사이트를 IE 모드에서 다시 로드하도록 허용"을 활성화해주세요.
② 팝업 차단 설정
보건증 출력 시 "새 창(팝업)"이 뜨면서 출력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 창이 차단되면 아무 반응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요.
해결 방법
팝업 허용 설정
크롬: 우측 상단 점 세 개 (...) >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사이트 설정 > 팝업 및 리디렉션 > g-health.kr 허용
엣지: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팝업 및 리디렉션 > 허용 사이트에 https://www.g-health.kr 추가
③ PDF 리더 프로그램 미설치 또는 오류
보건증은 PDF 형식으로 출력되기 때문에, PDF 파일을 열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해요.
해결 방법
Adobe Acrobat Reader 설치 또는 재설치
공식 홈페이지: https://get.adobe.com/kr/reader/
설치 후 컴퓨터를 재시작하고 다시 출력 시도
이미 설치되어 있더라도, 오래된 버전이거나 손상되었을 수 있어요. 이 경우 삭제 후 다시 설치해 보세요.
④ 보안 프로그램 문제
공공기관 웹사이트는 여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설치가 제대로 되지 않았거나, 충돌이 생긴 경우 출력이 안 될 수 있어요.
해결 방법
보안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 또는 재설치
사이트 접속 후 상단 또는 하단에 "통합설치" 또는 "보안프로그램 설치 안내"가 있을 거예요.
설치 항목을 모두 완료한 후, 웹 브라우저를 껐다가 다시 실행해 주세요.
설치 후에도 안 될 경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재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어요.
⑤ 프린터 설정 문제
출력은 되지만 프린터에서 인쇄가 안 되거나, 빈 종이가 나오는 경우도 있어요.
해결 방법
기본 프린터 설정 확인
제어판 > 장치 및 프린터 > 사용하는 프린터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
프린터 드라이버 업데이트
해당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최신 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3. 다른 방법이 필요할 때는?
전화 문의
출력이 계속 안 된다면, 직접 전화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공공보건포털 고객센터
☎️ 1899-2030
(운영 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친절하게 안내해 주시니, 너무 걱정 마시고 문의해보세요.
Adobe - Download Adobe Acrobat Reader
This website no longer works on Internet Explorer due to end of support. Please use Microsoft Edge or another supported browser.
get.adobe.com
4. 출력이 안 될 때 잠깐!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보건증이 급하게 필요한데 출력이 계속 안 된다면, 아래 방법도 참고해 보세요.
근처 보건소 방문해서 직접 발급받기
신분증을 지참하고 접수 창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다른 컴퓨터나 프린터에서 시도해 보기
집 외에도 PC방, 친구나 가족의 컴퓨터 등에서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