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업자등록번호 검색 또는 조회를 공인인증서 없이도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업자로 등록을 하게 되면 고유의 번호을 발급받게 되는데 이 번호를 이용해 상거래를 할 때 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 등에 기재되어 나갑니다. 이 때 상대방이 정상적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는 상태에 있는지 등에 대해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홈택스에 접속하면 이러한 상거래 상대방의 사업자등록상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www.hometax.go.kr 또는 검색창에 '홈택스'를 치고 해당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메인화면에서 '조회/발급' 메뉴를 찾아 선택합니다. 이 곳에서는 세금 신고와 납부 및 전반적인 세금관련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하단부에 사업자상태를 볼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번호를 잘 모르실 경우 주민등록번호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하시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여기에 번호를 기입하면 현재 사업장의 상태를 간단히 볼 수 있습니다.



거래를 하는 상대방이 휴업 또는 폐업 상태에 있거나 간이과세자라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는지에 대해 확인을 할 수 있어 상거래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최소한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 법적인 효력은 없기 때문에 증빙자료로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업자번호가 잘못되었거나 등록된 업체가 아닌 경우 '사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표시되어 나옵니다. 정상적인 번호인 경우 '부과가치세 일반과세자입니다'라는 표시와 함께 과세유형이 전환된 경우 그 시기도 함께 표시되어 나옵니다.


폐업 업체의 경우는 폐업자 사실과 함께 폐업일자도 적시되어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