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재발급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지갑을 잃어버리는 등의 이유로 운전면허증을 분실하여 재발급 받아야 할 상황이 올 때가 있습니다. 먼저 뭘 해야할지 스트레스부터 찾아오는게 사실인데 집에서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운전면허증 재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면허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을 직접 방문하거나 e-운전면허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 면허증 재발급을 할 때에는 증명서와 신분증, 그리고 수수료 7,500원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을 통해 대리신청도 가능하며, 이 때는 신청자와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첨부해야 합니다. 방문 신청의 경우 접수당일 면허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e-운전면허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신청
인터넷을 통해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신청할 때에는 택배나 우편으로 면허증을 받을 수 없으며, 지정한 날짜에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를 방문하여 수령해야 합니다. 주의하세요!
우선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메인화면에서 운전면허 발급신청에 마우스를 올려 '면허증 재발급'을 선택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란에 전체 체크를 하고 확인을 선택합니다.
로그인을 위해 보안프로그램 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필수 프로그램의 경우 반드시 설치를 해야하며 그냥 전체설치를 클릭하여 모든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중에 인터넷창이 닫혔다면 설치가 끝난 뒤 다시 e-운전면허 홈페이지의 면허증재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실명인증확인 화면에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실명확인이 되었다면 인증서 선택창이 뜨며 가지고 계신 인증서를 선택한뒤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분실 재발급은 이용약관에 동의, 면허정보확인, 연락정보입력, 수령날짜시간선택, 결제 및 완료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면 면허정보 확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면허정보란에 주소가 맞는지 확인하고 주소가 맞지 않는 경우 초본 등 증명서류를 지참하여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연락정보입력과 수령날짜 시간선택까지 기입하면 입력이 끝납니다. 수령가능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제외됩니다.
토요일도 운영하는 운전면허시험장은 토요일에도 수령가능하니 각 시험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결제란으로 이동하여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를 이용해 발급수수료 7,500원을 결제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과정이 모두 끝났으며 지정한 수령날짜에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면허증을 수령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