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초본인터넷발급 따라하기
과거에는 동사무소를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는 각종 민원서류들을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신청이 가능해 졌습니다.
주민등록초본 발급은 등본과 함께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민원 중 하나로 이 역시 인터넷 민원24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민원24에 들어가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는 과정을 따라하기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민원24란?
우리 국민 누구나 주민센터와 같은 행정기관에 방문하지 않고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365일 언제나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신청 또는 발급,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따라하기
[준비물:공인인증서, 프린터]
우선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사이트주소 'http://www.minwon.go.kr' 으로 정부기관사이트이며 개인정보유출 등의 우려는 없습니다.
민원24 메인화면은 아래와 같으며 자주찾는민원의 첫번째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로그인화면으로 이동하며 'TouchEn nxKey'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등 사이트의 원할한 동작을 위한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합니다.
▼
▼
아래와 같은 로그인화면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민원24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회원가입부터 진행하고 공인인증서 등록을 해야만 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각종 보안관련 프로그램 설치 메세지가 뜨면 반드시 설치를 해야만 회원가입 및 인증서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다면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 화면이 뜨는데, 민원발급가능한 프린터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공유프린터는 초본 인쇄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로컬로 프린터가 연결된 PC(프린터가 직접 연결된 PC)에서만 인쇄가 가능합니다. '민원발급가능' 프린터가 있다면 '민원신청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 프린터가 없다면 등기로 주민등록초본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민원 신청서 작성 화면이 나오면 '주민등록표초본교부'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표초본교부신청 화면에서 신청내용에 포함될 사항들을 체크합니다. 수령방법 란에서는 온라인발급이나 등기수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조금 기다리다보면 신청내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신청된 민원의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처리가 완료되었다면 문서출력이 가능합니다.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서류발급 페이지가 뜨며 '인쇄하기'를 누르면 주민등록초본 출력물과 함께 민원서류 발급완료 메세지가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 신청내용에 포함될 사항을 모두선택하고 출력한 결과 초본 3페이지가 인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