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신고 하는법 따라하기
민원24를 이용한 전출신고 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전입신고를 하게되면 자동으로 그 전에 살던 곳은 말소가 되기때문에 별도의 전출신고 과정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기타 여러 사유로 인해 전입신고가 되지않아 부득이하게 전출신고를 해야하는 경우는 별도의 신고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민원24를 이용하면 전입신고와 마찬가지로 편하게 전출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민원24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메인화면에서 '전입신고'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신청 민원화면에서 구분을 통해 전입과 전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입 또는 전출신고시 세대주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오후 6시 이후나 토요일, 공휴일에 신청하는 경우 다음 평일 근무시간으로 처리가 늦어집니다.
민원24 관련 주의사항을 확인하고 체크 뒤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민원24에 로그인을 합니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가입 과정에서 여러 보안관련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거쳤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클릭해 로그인합니다.
전입 신고서 작성화면에서 '전입구분'과 '전출구분'을 선택합니다.
전입과 전출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별도로 한가지만 선택할 수 없습니다.
전입 또는 전출을 선택할 때 용어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세대구성, 세대편입, 세대합가 등의 선택기준과 다양한 예시를 아래에서 참고하세요.
• 가족이 모두 이사가는 경우
• 가족 일부가 이사가는 경우
• 가족 모두가 다른 세대의 구성원으로 들어가는 경우
신청인 정보를 입력한 뒤 전입지 및 전출지 기재, 기타 작성란까지 기입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전출신고는 전입신고하는 방법과 모든 과정이 동일하기 때문에 위의 글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신고처리 시간은 업무시간 기준 3시간 내로 완료되며, 신고가 잘못된 경우 아직 '처리중'일때 해당 주민센터로 취소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